기획(인천)

[zoom in 송도]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문 열어

목동훈 발행일 2018-03-19 제9면

'더부살이' 끝내고 주민 문화·행정복지 챙긴다

줌인송도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지난 9일 개청한 인천 연수구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모습. 센터는 공동육아나눔터, 도담도담장난감월드, 작은도서관, 요리실, 다양한 규모·용도의 강의실 등 주민을 위한 시설·공간을 갖추고 있다. 센터와 송도노인복지관(3월27일 개관 예정) 건물은 3층에서 연결된다. /임순석기자 sseok@kyeongin.com

인구 3만7천명으로 연수구 두번째 불구
그간 송도 IT센터 일부 임시청사 사용
공동육아나눔터·도담도담장난감월드
내달 개관 예정 작은도서관까지 갖춰

3층 연결 송도노인복지관도 27일 오픈


2018031801001382100066075
인천 연수구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가 최근 문을 열었다.

송도국제도시 5공구에 위치한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연수구 송도교육로 63번길)는 지난 9일 개청식을 했다. 이전에는 송도 IT센터 공간 일부를 빌려 임시청사로 썼다.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는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4천725㎡ 규모로 지난해 12월30일 준공했다.

층별 주요 시설은 ▲1층=민원실, 송도공동육아나눔터, 도담도담장난감월드 송도점 ▲2층=작은도서관, 요리실, 강의실, 주민자치실, 나눔의 공간(휴게소) ▲3층=소회의실, 강의실, 나눔의 공간 ▲4층=대회의실, 옥상정원, 동대본부 등이다.

줌인송도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공동육아 나눔터
▲공동육아나눔터

공동육아나눔터는 영유아, 미취학 자녀와 부모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평일(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30분(점심시간 오후 1~2시)까지 운영되며, 이용 요금은 없다.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안전하게 놀 수 있게 돼 있다. 아이들은 또래를 만나 놀 수 있고, 부모들은 육아에 관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수유실도 갖추고 있다.

도담도담장난감월드는 장난감을 빌려주는 곳으로, 인천에 총 16개소가 있다. 행정복지센터(주민자치센터)에 도담도담장난감월드가 입점한 것은 처음이다. 대부분 지하철역사 또는 구청에 있다.

송도점은 화~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30분(점심시간 오후 1~2시)까지 문을 연다. 인천시민이거나 인천에 있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회원 가입 후 연회비 1만 원을 내야 하는데,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한부모·다문화·다자녀·국가유공자 가정은 면제 대상이 된다.

줌인송도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장난감 대여소
▲도담도담장난감월드

송도점 회원 수는 벌써 300명을 넘었다. 송도3동은 젊은 부부가 많은 편으로, 올 1~2월 출생신고는 89건에 달했다. 연수구 내에선 송도동의 출생신고 건수가 많다고 한다.

3층 작은도서관은 4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아이들이 바닥에 앉아 편안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다.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연수청학도서관에서 내부 배치 등 작은도서관 운영 준비에 큰 도움을 줬다"며 "작은도서관에서 일할 자원봉사자 모집이 최근 끝났다. 늦어도 4월에는 개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는 강의실이 많다. 고가의 시설·장비를 갖춘 요리실, 에어로빅과 국선도 등을 배울 수 있도록 마룻바닥·탈의실·방음시설을 갖춘 강의실 등 규모와 용도가 다양하다.

주민들을 위한 교양·취미·건강·문화강좌가 이들 강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송도3동은 2014년 5월 송도1동 인구가 5만 명을 넘으면서 그해 9월 신설됐다. 연수구에서 송도2동 다음으로 주민 수가 많은데, 송도 IT센터 공간 일부를 임차하다 보니 주민들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했었다.

줌인송도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지난달 말 기준 송도3동 인구수는 3만7천867명(1만3천579세대)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수구 관계자는 "송도3동 센터가 이번 청사 신축으로 육아 관련 시설은 물론 강의실과 도서관까지 갖추게 됐다"며 "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적·행정적 욕구 충족이 가능한 곳으로 새로 태어났다"고 했다.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옆에는 오는 27일 개관 예정인 송도노인복지관이 있다. 두 건물은 지하주차장을 함께 사용하고 지상 3층이 연결된 특이한 구조다.

연수구는 이런 구조로 두 건물을 지어 토목과 기계설비 등에 드는 비용 13억6천여만원을 절감했다. 절감한 예산으로는 커뮤니티광장을 조성했다. 주민 입장에선 두 건물을 편안하게 오가며 이용할 수 있게 됐다.

■ 송도노인복지관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3천3㎡ 규모다.

사무실과 상담실, 음악교습실, 요가댄스실, 자원봉사자·강사 대기실, 바둑실, 컴퓨터실, 서예실, 물리치료실, 당구장 등을 갖추고 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이 운영하며, 건강 강좌와 정보화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구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나 배우자 등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