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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미시네]안시성

공지영 공지영 기자 발행일 2018-09-20 제16면

唐대군 물리친 역사의 재현… 성공한 '전투' 실패한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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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만 vs 5천, 88일간의 공성전… 대규모 전쟁장면·전략 통쾌함 선사
'양만춘' 조인성 튀는 현대극 톤, '당태종' 박성웅 중국어 어색 아쉬움

■감독 : 김광식

■출연 : 조인성, 박성웅, 배성우, 엄태구, 설현, 남주혁, 박병은

■12세이상 관람가/액션/135분



■9월 19일 개봉

전쟁은 사람을 하찮게 만든다. 인류 역사 속에 '명분'을 핑계로 권력자의 야욕을 채우기 위해 숱한 전쟁이 벌어졌다.

그리고 항상 가장 낮은 곳의 '사람'이 피를 보았다. 우리가 승리한 전투라 할지라도 수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은 건 변하지 않은 사실이다. 그건 현재에도 유효하다.

그래서 전쟁을 소재로 한 영화가 감동을 주기 위해선 이 사실을 증명해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영화 안시성은 절반의 점수만 줄 수 있겠다. 공성전과 액션은 꽤 완성도를 높였지만, 서사를 이끄는 배우들의 어색한 연기가 발목을 잡았다.

안시성은 15만 대군을 끌고 고구려에 전쟁을 일으킨 당나라 이세민에 맞서 안시성 성주 '양만춘'과 성 안의 모든 이들이 5천의 군사로 88일 간 전투를 벌인 전쟁이야기다.

안시성

한국영화에서 성을 공격하고 방어하는 '공성전'을 다루는 것은 처음 시도됐다. 그래서 영화 속 공성전은 그럴법한 '현실성'을 담으면서도 전쟁영화의 판타지를 충족해야 했는데, 안시성은 꽤 합격점을 받았다.

영화는 첫 장면부터 강렬한 전투신으로 관객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아무것도 없는 너른 들판에서 고구려의 수많은 젊은 군사들이 당나라 군대의 칼과 화살에 죽어나갔다.

이때 잔인할 만큼 처절하게 쓰러지는 군사들의 모습이 클로즈업 되는데, 이는 이후부터 등장할 안시성 공성전의 승리를 더욱 값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3번에 걸쳐 나오는 공성전은 전쟁을 다룬 중국 사극영화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공성전을 치르는 전술과 장면들의 몰입감이 높아 영화 초반 살짝 어설픈 CG는 전혀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특히 15만 대군을 앞세운 막강한 화력의 당나라 군대에 맞서 치밀하게 계산된 전술을 통해 당나라를 물리치는 과정은 무리하게 애국심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통쾌함을 선사한다.

연출을 맡은 김광식 감독은 "역사 책에는 사실 당나라 군대와 맞서 싸워 승리했다는 한 구절 뿐이라 고민이 많았다. 15만 대군을 5천의 군사로 물리쳤을 때 분명히 그 안에 어떤 것이 있을 거라 생각했고 상상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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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감독은 완벽한 공성전을 연출하기 위해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 유럽 등 웬만한 국가의 공성전을 섭렵해 안시성의 공성전을 완성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완성도 높은 전쟁신을 만들었음에도 영화는 감동을 주지 못했다.

사극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배우들이 총출동했는데 역시나 어색했다.

인물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했고 신파적인 흐름을 이어가기에 드라마의 개연성이 떨어졌다. 특히 양만춘을 연기한 조인성은 관객이 갖는 기존의 '장군'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현대극의 톤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극과 지나치게 동떨어져 양만춘의 고뇌가 잘 전달되지 못했다.

당나라 태종 이세민 역을 맡은 박성웅은 어색한 중국어 연기로 극의 몰입을 방해했다.

성공한 전쟁영화들 상당수가 '생명보다 소중한 명분은 없다'는 진리를 깊이있게 표현했기에 감동을 줬는데, 안시성엔 남는 것이 없다. 그래서 아쉬움이 짙다.

/공지영기자 jyg@kyeongin.com·사진/new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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