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 뉴스홈

사람들

'가장 느낌 좋은 고속도로 화장실'은 망향휴게소(부산 방향)' 화장실

문성호 입력 2019-05-13 18:43:48

2019051301001083200051731.jpg
한국도로공사가 '느낌 있는 화장실 베스트 10'은 발표한 가운데 망향휴게소(부산 방향) 화장실이 '가장 느낌 좋은 고속도로 화장실'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망향휴게소 화장실. /한국도로공사 제공

망향휴게소(부산 방향)의 화장실이 '가장 느낌 좋은 고속도로 화장실'로 1위를 차지했다.

13일 한국도로공사(사장·이강래)가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진행한 '느낌 있는 화장실 BEST 10' 선정 결과에 따르면 고객이 추천한 휴게소 화장실 1위는 망향휴게소(부산 방향)가 차지했다. 망향휴게소 화장실은 천안지역 전통문화 유산인 천안삼거리, 직산향교 등 지역 명소를 시각화한 한옥 디자인과 호텔급 수준의 시설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2~3위에는 진영휴게소(순천 방향)와 칠곡휴게소(부산 방향)가 올랐다. 진영휴게소는 지역문화 유산인 가야국 테마문물 '바람개비 모양 청동기와 장식 모양'을 벽면 등에 디자인했고 칠곡휴게소는 뮤지컬 시카고를 주제로 디자인 해 천장에 매달린 조명, 엔틱 거울 등이 마치 서커스 공연장 분장실에 온 듯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뒤이어 ▲김해금관가야 ▲문막(강릉 방향) ▲정읍(순천 방향) ▲옥계(속초 방향) ▲여주(인천 방향) ▲칠곡(서울 방향) ▲금강 휴게소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아 'BEST 10'에 이름을 올렸다.

또 고객 추천 키워드를 분석하면 '깔끔', '쾌적', '깨끗' 등 청결과 관련된 단어가 주를 이뤄 이용객들은 청결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추가로 시설, 전망, 편의성 등을 보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 명소나 동화 등의 테마가 있는 화장실과 강이나 바다가 보이는 전망 좋은 화장실이 고객들의 많은 추천을 받았으며, 어린이 맞춤형 화장실이 있거나 공간이 넓어 고객 편의성이 높은 화장실도 BEST 10에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18일부터 4월 14일까지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전국 195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1천936명이 참여했다.

2016년을 '휴게소 화장실 시설개선의 해'로 정해 전면적인 화장실 시설개선을 추진한 한국도로공사는 행정안전부와 화장실문화시민연대가 주최하는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에서 매년 좋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BEST 10으로 선정된 화장실 중 5곳이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을 수상했었다.

김성진 한국도로공사 홍보실장은 "화장실은 문화수준의 척도이자 위생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이라며, "지속적인 휴게소 화장실 시설 개선을 통해 고객들이 가정처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화장실로 가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남/문성호기자 moon2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