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 뉴스홈

기획(인천)

[zoom in 송도]인천 송도국제도시 '솔찬공원'

목동훈 발행일 2019-06-03 제16면

서해 바다·낙조 품은 '연인들 문화쉼터로'

줌인송도 송도국제도시 솔찬공원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송도 '솔찬공원' 전경과 복합문화시설 '케이슨24' 모습. 바다 쪽으로 튀어나온 직사각형 모양의 데크가 인천대교 건설 당시 케이슨을 만들던 곳이다.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인천대 송도캠서 5공구까지 녹지·수변지대로 연결
풍차전망대·골프연습장·캠핑장 등 편의시설 다양
카페·전시장 갖춘 '케이슨 24'… 지역 명소 '입소문'

2019060201000048700003035
출렁이는 바다와 아름다운 석양을 볼 수 있는 공원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다.

송도 남측 해안을 따라 조성한 솔찬공원(24호 근린공원)이다.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송도 4공구 인천대 송도캠퍼스에서 송도 5공구 바이오단지(첨단산업클러스터)까지 녹지·수변 공간이 길게 연결됐다.

전체 넓이는 130만9천408㎡(수로부 포함)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A지구, B지구, C지구, D지구, 복합문화시설지구, 골프연습장지구 등 단계별로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솔찬공원은 송도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유일한 공원"이라며 "케이슨24,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캠핑장,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고 설명했다.

줌인송도 송도국제도시 솔찬공원

내비게이션에 '솔찬공원' 또는 '케이슨24'를 찍으면 솔찬공원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주차장이 있는데, 넓지 않다.

도로변에 주차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차량 통행이 적은 도로인 점을 고려해 봐주는 것 같다. 이중 주차 등 차량 통행을 방해하는 경우에는 불법 주차 단속에 걸릴 수 있다.

솔찬공원에 가면 풍차 모양의 건물이 있다. 정식 명칭은 '풍차 전망대'다. 하지만 건물이 높지 않은 데다, 전망대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바다가 잘 보이기 때문에 공원 관리사무소 기능을 하고 있다.

풍차 전망대 앞에 직사각형 모양의 넓은 공간이 있다. 인천대교(송도~영종 연결도로) 건설에 필요한 케이슨(토목건축 기초 공사에 쓰는 철근 콘크리트 상자)을 만들던 곳이다.

길이 400m, 너비 33.7m 규모로 공유수면 위에 조성됐다. 바다 위에 커다란 '철재 데크'가 설치된 형태다.

케이슨 제작장은 인천대교 건설 당시 교각 구조물 제작 및 자재 반입을 위해 조성한 접안시설이다. 이곳에선 송도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과 LNG 기지, 팔미도와 무의도, 인천대교 주탑이 보인다.

이곳은 인천대교 준공과 동시에 철거될 예정이었으나, 인천경제청이 벤치와 그늘막 등 편의시설을 설치해 2015년 시민에게 개방했다.

2019060201000048700003033

복합문화공간 '케이슨24'는 솔찬공원의 명소다. 송도 개발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이 개발이익 환원 차원에서 복합문화시설을 지어 인천경제청에 기부채납했다.

인천경제청은 공모를 통해 복합문화시설 운영자를 선정했고, 이 업체가 내부 시설을 꾸며 운영 중이다.

케이슨24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됐다. 1층에는 커피 등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카페 드라페', 공연과 전시회 등의 행사를 열 수 있는 실내문화공간 '컬쳐 뮤지엄'이 있다.

외부에는 야외 공연과 스몰웨딩이 가능한 '사운드 가든', 버스킹 무대, 편의점과 휴게소처럼 여러 물품을 판매하는 '스위트 몬스터'가 있다.

컬쳐 뮤지엄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연과 토크 콘서트를 관람했던 곳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2일 인천 송도 경원재(한옥호텔)에서 열린 확대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참석한 후 케이슨24를 방문했었다.

1층 공간은 개방된 느낌이다. 카페 벽면에는 미술 작품이 걸려 있으며, 컬쳐 뮤지엄에서는 주말 오후 재즈·국악·팝·블루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열린다.

2층은 2개 공간으로 돼 있다. 레스토랑 '키사스'와 '파티룸'이다. 키사스에서는 파스타, 스테이크, 샐러드, 다양한 나라의 특별한 맥주를 만날 수 있다.

파티룸은 34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동호회 및 기업체 모임에 좋을 듯하다. 파티룸과 공연장 등 각 공간은 대관이 가능하다.

케이슨24 박정언 마케팅 실장은 "컬쳐 뮤지엄에서 연극 공연을 여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며 "포토 스튜디오로 사용했던 지하 1층도 전시 공간으로 쓰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9060201000048700003034

지난해 '인천시 건축상'을 받은 케이슨24는 내부에서 석양을 잘 볼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건물 옥상에도 전망대와 소규모 야외공연장이 있다.

솔찬공원 송도 5공구 구간에는 송도국제캠핑장이 있다. 인천경제청이 2014년 39억원을 들여 조성한 시설이다. 민간사업자에게 운영을 맡겼는데, 사용료를 제때 내지 못해 위탁 계약이 해지됐다.

캠핑장은 운영되지 않지만, 공원 시설은 이용할 수 있다. 일정 구역에 그늘막(4인용 이하)을 설치할 수 있다. 취사, 음주, 음식 주문, 야간 숙박은 금지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캠핑장 새 운영자를 찾고 있다. 입찰이 한 차례 유찰됐는데, 인천경제청은 재입찰에 나설 계획이다. 캠핑장 면적은 3만8천㎡다.

근린시설 및 사무실(연면적 632㎡), 데크 56개, 카라반 6개, 취사장 2개, 바비큐장, 화장실, 바닥분수, 어린이놀이터 등이 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