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우리동네 숨은보석 핫플을 찾아서·(18)] 다양한 체육시설과 캠핑장 갖춘 '광주 팀업캠퍼스'
김형욱 기자
입력 2022-11-07 21:01

스포츠와 글램핑 한 곳에서… 오늘의 선택은 '홈런'

2022110401000190700007492
그래픽/박성현기자 pssh0911@kyeongin.com/클립아트코리아

스포츠와 캠핑을 한 자리에서 즐긴다. 광주시 곤지암읍 삼리 682번지에 자리한 '팀업캠퍼스(team-up campus)'는 야구장, 축구장,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 다채로운 체육 시설을 포함해 캠핑장까지 마련돼 휴식과 레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복합 공간이다.

경기도민들의 안식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팀업캠퍼스는 20만6천557㎡의 부지면적에 체육 시설과 캠핑장을 갖춘 팀업캠퍼스는 중부고속도로 곤지암IC 인근이어서 최적의 접근성도 자랑한다.

복합체육시설로 2018년 문열어
취사·샤워·화장실 갖춘 캠핑장
체육활동 땀 흘리고 '힐링'까지
천혜의 자연속 쉼터로 인기몰이


팀업캠퍼스 글랭핑장
팀업캠퍼스 글램핑하우스 전경. /경기도 제공

■ 경기도민의 여가선용과 건강증진 도모를 위해 조성된 팀업캠퍼스


'팀업캠퍼스'는 '한팀이 되다', '협력하다'라는 뜻으로 진정한 팀 정신을 키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를 통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의 기본을 바로 세운다는 것이 팀업캠퍼스의 탄생배경이다. 경기도가 생활스포츠 공간 조성을 통한 도민의 여가선용 및 건강증진 도모를 위해 만든 팀업캠퍼스는 2018년 6월 도민들에게 문을 열었다.

그해 6월 21일 팀업캠퍼스에서 열린 준공식에서 당시 김진홍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팀업캠퍼스는 스포츠의 기본정신인 페어플레이를 다지는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며 "도민 누구나 느끼고 즐기고 배우는 스포츠 복지공간으로, 도민 건강을 증진시키는 복합스포츠 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팀업캠퍼스 글램핑장 내부
팀업캠퍼스 글램핑하우스 내부 모습. /경기도 제공

■ 스포츠 활동 후 지친 몸을 캠핑으로 충전할 수 있는 팀업캠퍼스 캠핑장


팀업캠퍼스에는 체육 시설만 있는 게 아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캠핑도 가능하다. 캐빈 5동과 글램핑 22동으로 이뤄진 팀업캠퍼스 캠핑장에는 취사, 샤워, 화장실 등 캠핑에 필수적인 시설이 잘 갖춰져 도민들에게 최고의 캠핑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고라니가 뛰어노는 자연을 느낄 수 있고, 생태연못의 낭만과 숲 속의 쉼터, 동물과의 만남, 원시 생활체험 등도 경험할 수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사계절 내내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준다. 최근에는 무박 캠핑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어, 짧지만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연인, 가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푸른 숲 속에 조성된 팀업캠퍼스 캠핑장에서 지인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담소를 나누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미소를 짓게 만든다. 체육 활동으로 땀을 흘린 후 캠핑장에서 힐링하며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할 수 있는 곳. 건강한 신체를 만들고 건강한 정신까지 챙길 수 있는 곳이 바로 팀업캠퍼스다.

팀업캠퍼스 제2야구장
팀업캠퍼스 2야구장. /경기도 제공

■ 팀업캠퍼스의 자랑인 야구장


팀업캠퍼스의 자랑은 단연 야구장이다. 3개의 면으로 구성된 팀업캠퍼스 야구장은 도내 야구장 중 최상급 시설을 가진 야구장이다.

팀업캠퍼스 제1야구장과 제2야구장은 중앙 펜스 122m, 좌측 펜스와 우측 펜스가 95m로 프로 야구장 못지 않은 규모를 자랑한다. 여기에 각각 120석의 관중석이 마련됐고 불펜 연습장도 있어 도내에서 사회인 야구를 즐기는 이들에게는 그야말로 '야구 성지'다.

3개 야구장, 도내 최상급 시설 구비
동호인 '성지'… 독립리그 구장 사용

1, 2 야구장보다 규모가 조금 작은 제3야구장의 경우 중앙 펜스 105m, 좌측 펜스와 우측 펜스가 90m로 유소년 선수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3 야구장 역시 100석의 관람석을 보유하고 있고 LED 조명 시설까지 갖췄다.

이뿐 아니라 야구장과 맞닿아 있는 복합스포츠 체험관 1층에는 화장실과 샤워장, 회의실, 휴게실 등이 있고 2층에는 스크린 축구·양궁·낚시·디지털암벽 등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로 채워져 있다.

이런 양질의 시설 때문에 팀업캠퍼스 야구장은 국내 유일의 독립야구리그인 '독립야구단 경기도리그'의 경기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경기도리그를 주최·주관하는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 측은 리그를 할 장소를 물색하다 팀업캠퍼스 야구장을 낙점했다.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 관계자는 "규모와 시설에서 팀업캠퍼스 야구장을 넘어설 만한 도내 야구장이 없어 경기도리그를 치를 경기장으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도민들은 30% 할인된 가격으로 야구장을 이용할 수 있다.
 

야구장 이외에도 축구장(1면), 풋살장(3면),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이 있어 팀업캠퍼스를 찾는 도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준비를 마쳤다.

팀업캠퍼스 제3야구장
팀업캠퍼스 3야구장. /경기도 제공

■ 바로옆 곤지암 도자공원까지 즐길 수 있어


팀업캠퍼스 바로 옆에는 곤지암 도자공원이 있어 팀업캠퍼스를 찾는 도민들에게 문화적 감수성을 채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곤지암 도자공원에는 경기도자박물관과 산책로가 마련돼 있다.

축구·배드민턴·게이트볼장도 갖춰
바로옆은 '곤지암 도자공원' 산책로


경기도자박물관에는 도내에 있는 청자와 백자, 근·현대 도자가 전시돼 있어 관람객들을 사로잡는다.

경기도자박물관을 둘러봤다면 박물관 인근에 있는 숲 속 오솔길을 산책하며 여유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아름답게 꾸며진 오솔길을 걷다 보면 그간 받았던 스트레스가 자연스럽게 숲 속으로 사라질 것이다.

/김형욱기자 uk@kyeongin.com

2022110401000190700007496


# 키워드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