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제7회 6·13 지방선거, 오늘부터 이틀간 후보등록… 선거운동 기간 및 사전투표일은?

디지털뉴스부 기자 입력 2018-05-24 14:45:14

선거.jpg
6·13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일인 2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박남춘(왼쪽부터)·자유한국당 유정복·바른미래당 문병호·정의당 김응호 인천시장 후보가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자 등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후보자 등록이 전국 17개 시·도와 249개 구·시·군 선관위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후보등록은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진행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17명의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226명의 기초단체장, 824명의 광역의원, 2천927명의 기초의원 등이 선출된다.

이번 지방선거는 사상 처음으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만큼 국회의원 재보선 후보자들의 등록도 같은 기간 이뤄진다.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은 총 12곳이다.

후보로 등록하려면 신청서와 함께 정당 추천서 또는 선거권자 추천장, 가족관계 증명서, 사직원 접수증(공직자), 재산·병역·납세 신고서, 전과기록, 학력 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해당 지역 선관위에 제출해야 한다.



후보자들은 또 선거 기탁금으로 시·도지사와 교육감 5천만 원, 구·시·군의 장 1천만 원, 시·도 의원 3백만 원, 구·시·군 의원 2백만 원을 내야 한다. 국회의원 재보선 후보자의 기탁금은 1천 500만원이다.

선관위는 후보자 등록 마감과 함께 정당과 후보자 기호를 결정하고, 홈페이지(www.nec.go.kr)를 통해 후보자의 경력·재산·병역·전과·학력·세금 납부 및 체납 사항, 과거 선거 출마 경력 등을 공개한다.

후보자 등록 상황과 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과 '선거정보'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의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오는 31일부터 선거 전날인 6월 12일까지다.

이 기간에는 차량을 이용한 거리 유세나 선거공보물 발송, 선거 벽보 부착, 토론회 개최 등이 가능하다.

한편, 사전투표는 내달 8일부터 이틀간은 각각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된다.

투표일인 13일도 오전 6시부터 12시간 동안 투표를 할 수 있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가 종료되는 즉시 개표를 시작한다.

/디지털뉴스부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