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인천인재개발원 교육과정 눈길]3년간 91.2% 취업률… 전문기술인력 메카

김태양 김태양 기자 발행일 2019-08-05 제10면

기계·전자·가구디자인 등 23분야
지역산업 연계형… 평생직업 인기
내달~11월 8개과정 240명 모집중

지난 2018년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 메카트로닉스과에 입학해 PLC기반 자동화 기술을 배운 황모(25)씨는 최근 송도 스마트밸리에 있는 정밀기기 제조업체에 취업했다.

황씨는 대학을 졸업한 후 1년여 동안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보지 못했다.

취업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이 자신을 압박하고 있을 때 황씨는 '기술직이 미래가 있다'는 아버지의 조언으로 인천인력개발원을 찾았다. 그는 10개월간 교육을 받으며 생산자동화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황씨는 "함께하는 사람들 모두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가 넘쳐났고, 교수들의 열의도 대단해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며 "여기서 뭐라도 배워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열심히 했더니 결과가 따라왔다"고 말했다.



황씨가 참여한 교육과정은 인천인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지역 산업 연계형 기술 특화과정' 중 하나였다.

인천인력개발원은 지역 기업의 인력 수요를 파악해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제어, 가구디자인 등 23개 분야의 지역 산업 연계형 특화과정을 운영 중이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2천307명의 인재가 이 과정을 밟고 전문 숙련기술인력으로 성장했는데, 이 가운데 91.2%가 취업에 성공했다.

인천인력개발원 '지역 산업 연계형 기술 특화과정'의 이런 높은 취업률은 취업준비생들의 눈길을 끄는 주된 배경이 되고 있다.

인천인력개발원은 오는 9월~11월에 개강 예정인 3D기계설계제작, 스마트공장기반 임베디드 시스템 구축, 가구설계제작, PLC기반 자동화, 전기설비공사, CAD·CAM 금형설계, 전기설비 내선공사, 가구설계제작 등 8개 교육과정의 수강생 240명을 모집 중이다.

교육대상은 만 15세 이상 실업자이며, 입학생에게는 교육비 전액 무료, 기숙사·식비 무료, 교재·실습재료 무료, 취업 알선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인력개발원 홈페이지(ic.korchamhrd.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의진 인천인력개발원장은 "4차산업 시대에 진입하고 있는 지금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에서 가장 큰 경쟁력은 이론과 실무가 겸비된 '전문기술'"이라며 "전문기술인으로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이 급변하는 4차 산업시대에 맞설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태양기자 ksun@kyeongin.com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