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Happy Birthday, 백남준!"

구민주
구민주 기자 kumj@kyeongin.com
입력 2024-07-15 19:05

아트센터, 20일 생일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SNS 이벤트·선착순 기념품 증정 등 다양한 행사도

백남준아트센터가 백남준 92번째 생일을 기념해 백남준 생일주간 'Happy Birthday, 백남준!'을 오는 21일까지 운영한다. 7월 20일인 백남준의 생일을 맞아 관람객을 위한 SNS 이벤트와 함께 홍익MR미디어아트텍센터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제학술심포지엄인 백남준의 선물 16 '초-공간: 모든 것은 지금과 여기가 되려고 한다'를 개최한다.

'백남준의 선물'은 2008년 백남준아트센터 개관 이후 꾸준히 열린 연례 심포지엄 시리즈로, 백남준의 예술 세계뿐 아니라 오늘날 주목해야 할 미디어 아트 기반의 연구 주제를 다루는 대표적인 학술 프로그램이다.

20일에 열리는 '초-공간: 모든 것은 지금과 여기가 되려고 한다'는 백남준이 40년 전 우주 오페라 위성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로 세계를 연결한 위성예술로부터 나온 지금 여기의 '초-공간'에 대해 6명의 연구자와 함께 논의한다.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 예술과 모더니즘 예술이 공유하는 특성, 가상현실이라는 초공간이 갖는 정서, 인공위성과 백남준의 우주적 시간성 등을 공유하며, 심포지엄은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우리가 겪은 변화와 현상, 그리고 미래에 마주할 예술경험을 새로운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백남준 생일주간 동안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퀴즈를 풀고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케이크와 커피 등의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19~21일에는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시를 관람하고 SNS에 해시태그와 전시장 사진을 인증하면 뮤지엄숍에서 판매하는 기념품을 매일 선착순 10명에게 증정한다.

/구민주기자 kumj@kyeongin.com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