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I♥시티'… 사랑받는 도시에 숨은 4가지 비결

유혜연
유혜연 기자 pi@kyeongin.com
입력 2024-08-29 18:59

■ 사랑받는 도시의 선택┃최현희 지음. 헤이북스 펴냄. 272쪽. 2만1천원

사랑받는 도시의 선택
도시를 상품처럼 마케팅해 성공한 사례로 평가받는 미국 뉴욕의 'I♥NY'. 그리고 '빌바오 효과'라는 단어가 생길 만큼 도시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스페인 빌바오. 두 도시에는 공통점이 숨어있다.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십분 활용해 혁신을 이뤄간 것.

신간 '사랑받는 도시의 선택'에서는 뉴욕과 빌바오를 포함해 세계 곳곳의 주요 도시들이 맞이한 위기와 혁신 과정을 분석한다. 저자 최현희는 한국의 주요 도시들의 혁신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앞서 현대카드에서는 '1913송정역시장' 프로젝트를 기획해 대통령상 등을 수상했다. 이후 성남문화재단에서는 '위례스토리박스' 공간 구성과 운영 프로그램 기획을 총괄했다.

"도시는 단순히 건물과 인프라의 집합체가 아니라 우리의 문화적 가치, 경제적 성장, 사회적 결속을 반영하는 살아 숨 쉬는 실체로 변화, 발전해야 한다." 저자는 혁신에 성공한 도시는 크게 네 가지를 갖췄다며 '도시 혁신 필수 요소'를 강조한다. 자원과 재원, 조직화, 법률과 제도, 지원, 문화예술 활동이 그것이다.



주요 도시들이 겪은 과정을 보다 보면, 현재 정체를 겪고 있는 한국의 무수한 도시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과연 무엇인지 고민하며 책을 덮게 된다.

/유혜연기자 pi@kyeongin.com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