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의정정책추진단 위촉… 민생해결 정책 발굴나선다

이영선
이영선 기자 zero@kyeongin.com
입력 2024-09-23 18:03 수정 2024-09-23 18:55

김시용·이영봉 공동단장 등 경기도의원 8명 위촉

민생현안 해결 위한 정책 발굴 및 집행부 협력 강화 주력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이 의정정책추진단 위원을 위촉하고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2024.9.23 /경기도의회 제공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이 의정정책추진단 위원을 위촉하고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2024.9.23 /경기도의회 제공

김진경(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이 의정정책추진단 위원을 위촉하고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경기도의회는 도의회 정담회실에서 ‘의정정책추진단 위원 위촉식’을 열고 공동단장인 이영봉(민·의정부2) 의원을 비롯해 김선영(민·비례), 박재용(민·비례), 서성란(국·의왕2), 이병숙(민·수원12), 이오수(국·수원9) 의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위촉식에 참석하지 못한 김시용(국·김포3) 공동단장과 오세풍(국·김포2) 의원에게도 위촉장이 전달될 예정이다.

의정정책추진단은 김 의장의 핵심 공약에 따라 구성된 의정지원 태스크포스(TF)로 도민 체감 정책을 발굴·제안하고 도정 정책의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의정정책추진단은 ‘경기도의회 기본조례 제1조(목적) 및 제6조(의회의 역할)’에 근거해 수립된 의정활동 지원 기구로 주요 업무는 ▲신규 중점 정책의제 발굴 ▲정책 데이터베이스 구축 ▲정책 제안서 및 정책백서 발간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의원 면담, 민원, 도민 조사, 언론보도 분석 등을 통해 기존에 발굴된 310개의 신규 정책의제를 경기도와 시·군과 연계해 효과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도정 질문 및 5분 발언에 반영해 집행부와의 협력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기도 정책토론대축제와 경기교육정책토론회에서 논의된 현안들을 분석해 공통 의제를 도출하고, 이를 정책 추진에 반영할 예정이다. 전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정책들도 꾸준히 관리해 예산 반영 여부를 면밀히 확인하고, 추가적인 정책 제안도 이어가기로 했다.

이 외에도 시군 및 실국 정담회에서 논의된 정책을 모아 정책제안 자료집을 발간하는 등 정책 정보의 선순환을 촉진하고, 우수정책 사례를 담은 정책 분석 보고서도 공유할 예정이다.

위촉식 직후 열린 업무보고에서는 의정정책추진단 위원들과 간사인 박호순 의정정책담당관, 의정정책개발팀이 참여해 지난 활동을 공유하고 내년도 업무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이영봉 공동단장은 “지역사회의 발전이 우리의 목표이자 사명”이라며 제도 운영과 신규 정책 발굴을 위해 더욱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김진경 의장은 “의정정책추진단은 도민께서 협치의 가치를 가장 실질적으로 체감할 정책 협치의 상징”이라며 “도민과 지역을 위한 민생 정책을 실현하는 길에 큰 힘이 되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의정정책추진단은 의정정책개발팀과 의정교육협력팀으로 구성된 TF 형태로 운영되며 제11대 후반기 의회가 끝나는 오는 2026년 6월 30일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