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성공적인 라식수술의 조건

입력 2005-01-19 00:00

겨울방학을 맞아 라식수술을 받으려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대부분의 라식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당연히 안경이나 렌즈를 벗어버리고 맨눈으로도 사물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시력을 얻는 데 있다.

그리고 실제 라식수술을 받은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경이나 렌즈를 끼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게 되며 수술 결과에 만족하게 된다.
그러나 라식 뿐만 아니라 모든 수술이 그렇듯 100% 완전한 것이 아니므로 때로는 환자들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원래 라식수술의 목적은 나안시력(맨눈으로 측정해 나오는 시력)의 향상으로 굴절이상 환자에게 렌즈와 안경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주는 것이다. 이 같은 라식수술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술을 받는다면, 수술 후 약간의 근시나 난시가 남더라도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이 없다면 상대적으로 결과에 만족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마다 수술 후 원하는 바가 다를 수 있어 다양한 오해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런 오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환자가 수술 후 기대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해야 한다.



라식수술을 받기 위해서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들은 대부분 매스컴과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이 받을 수술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그 만큼 수술에 대한 기대도 아주 높은 편이다.

그러나 개중에는 라식에 대한 여러 가지 잘못된 정보를 접하고 병원에 오는 환자들도 상당수가 있다. 잘못 알고 있는 정보로 수술에 임하게 되면 추후 수술결과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본인이 직접 받게 될 수술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정보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환자는 상담 중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물어봐 의료진과 환자간의 의사를 충분히 주고 받아야 한다. 이러한 상담과정을 통해 환자가 수술 전반에 대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좀 더 신중히 고려해서 수술에 임할 수 있다면 만족한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수술 위험성까지도 충분히 이해했고 그 위험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됐는지, 수술결과에 대해 환상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한번 되돌아 봐야 한다. 라식수술은 무조건 1.0의 눈으로 만들어 주는 마술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최대 교정시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는 인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이주현(수원이안과 원장)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