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신간] 시그널 코리아 2024

양형종
양형종 기자 yanghj@kyeongin.com
입력 2023-11-16 09:47

2023111301000567300027051.jpg
/미래학회 제공
■ 시그널 코리아 2024┃(사)미래학회(이규연 외 공저). 광문각출판미디어 펴냄. 416쪽. 1만9천원

미래를 읽는 새로운 안목을 제시하는 '시그널 코리아 2024'가 출간됐다.

이규연 (사)미래학회 회장의 기획으로 출간된 이 책은 '트렌드에 앞서는 시그널에 주목하자!'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미래 문해력' 증진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미 발생한 변화의 결과인 트렌드 분석이 아닌, 아직 일어나지 않은 변화의 징후인 시그널에 주목, 심층적인 미래 변화의 신호를 포착해 독자들에게 제시하는 등 미래에 대한 예리한 분석을 담고 있다. 세 가지 큰 주제 아래 다양한 전문가들의 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독자들에게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사회·문화 시그널 부분은 김헌식 박사, 윤기영 겸임교수, 김홍열 박사, 박범철 교수, 이명호 이사장의 혁신적이고 전망적인 글을 포함한다.

인공지능·첨단 기술 시그널 섹션에서는 이재우 교수의 '넷휴먼(Net Human) - 넷신(Net God)을 경배하라!'를 비롯해 윤석만 논설위원, 부경호 교수, 방준성 CEO, 박소희 기자가 인공지능과 첨단 기술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경제·의료·환경·윤리 시그널 에서는 명승권 대학원장의 '메디컬 패러독스'와 함께 윤재은 교수, 김광기 대표, 조상근 연구교수가 경제와 의료, 환경 및 윤리적 변화에 대한 예측을 다룬다.

'시그널 코리아 2024'는 미래의 변화를 읽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며, 각 분야의 석학과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변화의 시그널을 감지하고 미래 지향적인 사고와 준비를 위한 실용적인 지침을 제시,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양형종기자 yanghj@kyeongin.com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