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나노 정밀도 '다이아몬드 공구' 세계시장 뚫는다

신지영
신지영 기자 sjy@kyeongin.com
입력 2024-09-23 20:41

[경기도 경제의 힘, 히든챔피언·(14)] 챔프다이아


20여년 연구·개발로 높은 기술력
렌즈·항공기·망원경 등 사용 무궁

챔프다이아
챔프다이아의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챔프다이아의 Radius tools은 형상정밀도 50nm 이하, 최소 Radius size 5㎛이하로 제작이 가능하며, 나노급 정밀도가 요구되는 전자 광학렌즈 금형 가공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챔프다이아 제공

2024 스타기업 사업에 참여한 평택 소재 챔프다이아는 1986년 설립 이래 초정밀 다이아몬드 공구 전문 기업의 길을 걸어왔다.

자동차, 기계, 전자, 광학 분야 정밀 제품 가공을 위한 다이아몬드 공구를 전문으로 하는데, 높은 정밀도의 가공을 위해선 가공물 이상으로 초정밀한 공구 선택이 필수다. 챔프다이아는 20여년 동안 축적된 다이아몬드 공구 개발의 노하우와 고도의 다이아몬드 연마기술을 통해 나노급 형상정밀도를 갖는 초정밀 다이아몬드 공구를 개발해냈다.

또 항온, 항습이 지켜지는 공간에서 엄격한 공정 및 품질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초정밀 다이아몬드 공구는 카메라렌즈, 컴팩트 디스크 등의 정밀 요소부품에 사용될 뿐 아니라 초정밀 렌즈 금형, 레이더 부품, 항공기 윈도우, 천체 망원경, 광학응용 실험기, 레이저 프린트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된다.

순수과학, 반도체산업 뿐 아니라 우주항공산업까지 범위는 무궁무진하다. 챔프다이아 PCD공구는 다이아몬드 입자의 크기, 결합재의 최적 조합을 통해 각각의 특징을 지닌 재종들을 통하여 뛰어난 강도와 내마모성을 겸비하고 있다. 챔프다이아 PCD공구는 PCD 소재를 사용하고 진공 브레이징 방식 후 정밀 연삭가공으로 완성된다. 알루미늄 합금, 동합금 등의 비철금속과 유리섬유, FRP 등 비금속 가동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게 특징이다.



또 다른 대표제품인 CBN 공구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경도가 높은 입방정질화붕소 입자를 고온고압의 특수환경에서 소결처리한 다결정의 CBN(입장정질화붕소) 공구다. 고경도로의 소재로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긴 수명의 가공이 가능하며 철과의 비반응성으로 인하여 열처리강(고경도재)이나, 소결금속, 주철 등의 고속 가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보인다. 특히 높은 열전도율로 인하여 열을 빠르게 분산시켜 안정적으로 가공할 수 있다.

챔프다이아는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연구개발과 인재육성에 최선을 다해나가며 최고 품질 제품으로 고객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

2024092401000221100023522




# 키워드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