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가기

'진동제어 혁신' 국산화로 시장 장악 예고

신지영
신지영 기자 sjy@kyeongin.com
입력 2024-09-25 20:13

[경기도 경제의 힘, 히든챔피언·(16)] 에이티에스


반도체·디스플레이 초정밀 측정
능동시스템 개발 세계 진출 목표


에이티에스
에이티에스의 커링형 에어스프링. /에이티에스 제공

능동·수동진동제어시스템과 진동절연장치를 전문으로 하는 에이티에스는 2024 스타기업 사업을 통해 한단계 도약을 꿈꾼다.

에이티에스가 자랑하는 능동진동제어시스템(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은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같은 초정밀 측정 영역의 미세 진동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진동방지 장비다. 제어기 내 진동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된 진동 데이터를 계산하고 엑추에이터가 반대 위상의 힘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진동 방지 시스템이다.

Feedback 및 Feedforward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진동 제어하고 1~100Hz 대역 내에서 1보다 작은 우수한 진동 전달률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Passive 진동 제어 시스템보다 반복 정밀도 및 안정화 시간 성능이 우수하다.



수동진동제어시스템(Passive Vibration Control System)은 내부 압력에 따라 설치 높이 및 스프링상수 조절 가능하고 추가 하중 범위가 넓다는 게 특징이다.

1~2Hz의 고유진동수로 우수한 진동 격리 성능을 보유하고 서징 현상이 없고 오리피스 및 보조 탱크를 적용하여 댐핑과 고유진동수의 조정이 가능하다.

에이티에스는 능동진동제어시스템 개발을 통해 독일, 일본이 점유하고 있는 국내 미세진동제진시장의 국산화 대체를 실현하고 있다.

또 세계시장 진입도 목표로 한다. 내부적으론 수동진동제어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는 매출집중도를 완화하고 품목을 다각화하여 기업 재무 안정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능동진동제어시스템 핵심 부품인 공압 솔레노이드 밸브, 서보형 가속도 센서 및 전용 컨트롤러의 완전한 국산화 개발이 진행 중으로 개발 완료 시 가격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국내시장 장악 및 세계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티에스 측은 "기존 수동진동제어시스템 및 진동절연장치도 기술적 보완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꾸준한 매출을 도모하고 균형잡힌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

2024092601000254400026962




# 키워드

경인 WIDE

디지털스페셜

디지털 스페셜

동영상·데이터 시각화 중심의 색다른 뉴스

더 많은 경기·인천 소식이 궁금하다면?

SNS에서도 경인일보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