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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신공]이장우의 논술카페-(43) 대학별 실전논술(가톨릭대)

경인일보 발행일 2017-01-31 제18면

학생부 40%·논술 60%·수능 최저등급 반영
자연과학부 등 일부전형은 수능기준 제외도
난이도는 높지않지만 꼼꼼한 독해능력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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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우 박문여고 교사
2017학년도 가톨릭대 논술 전형의 특색은 자연과학부, 생명/환경학부의 경우는 수능 최저기준이 없는 반면, 나머지 계열은 학생부 40%와 논술성적 60%를 합산해 수능 최저등급을 적용해 학생을 선발했다는 점입니다.

가톨릭대 논술은 4가지 계열(인문, 사회계열, 간호(인문) / 생활과학부, 미디어기술 콘텐츠학과/자연과학, 공학계열, 간호(자연) / 의예과)로 구분돼 시험이 출제됩니다. 문제 난이도는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꼼꼼하게 독해를 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공자의 제자 자공(子貢)이 남쪽으로 초(楚)나라를 유람하고 나서 진(晉)나라로 돌아오다가, 한수(漢水) 남쪽을 지나가게 되었다. 한 노인이 마침 채소밭을 손질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땅에 굴을 파서 만든 우물로 들어가 항아리에 물을 퍼 가지고 나와서 밭에 물을 주고 있었다. 끙끙거리면서 힘을 무척 많이 들이고 있었으나 효과는 적었다.
자공이 말을 걸었다.
"여기에 기계가 있다면 하루에 백 이랑의 밭에 물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힘은 매우 적게 들이고서도 드러나는 효과는 많습니다. 선생께서는 기계를 쓰지 않으시렵니까?
밭을 관리하던 사람이 머리를 들어 그를 보면서 말하였다.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나무에 구멍을 뚫어 만든 기계인데 뒤는 무겁고 앞이 가볍습니다. 손쉽게 물을 푸는데 빠르기가 물이 끓어 넘치는 것 같습니다. 그것을 두레박이라고 부르지요."
밭을 손질하던 사람은 성난 듯 얼굴빛이 바뀌었지만 웃으면서 말하였다.
"내가 우리 선생님께 들은 얘기지만, 기계를 가진 자는 반드시 기계를 쓸 일이 있게 되고, 기계를 쓰는 일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기계에 관한 마음 쓰임이 있게 됩니다. 기계에 관한 마음 쓰임이 가슴 속에 차 있으면 순백(純白)함이 갖추어지지 않게 되고, 순백함이 갖추어지지 않게 되면 정신과 성격이 불안정하게 됩니다. 정신과 성격이 불안정한 사람에게는 도가 깃들지 않게 됩니다. 나는 알지 못해서가 아니라 부끄러워서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공은 얼굴을 붉히며 부끄러워하고 몸을 굽힌 채 대답도 못하였다.

(나) 스마트 폰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술은 끝없는 진화를 통해 인류에게 편리와 행복을 넘어 무한한 자유를 선사할 듯 보인다. 액정 화면 위 손끝 하나로 모든 것이 작동하는 세상이 바로 눈앞에 와 있다.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공상 과학 영화에서나 등장했을 법한 신비로운 일들이 현실이 되었고,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진보가 가져온 육체적 편리함과 부유함으로 인해 게으름과 비만이라는 부작용이 생겨났듯이, 디지털이 대세가 될 미래가 마냥 장밋빛일 것 같지는 않다. 중독이라고 불러도 될 이른바 '디지털 의존' 증세가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휴대 전화나 MP3, PMP 등을 한시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십 대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 폰이 없으면 방향조차 가늠하지 못하는 삶의 '길치'가 되어가고 있다.



(다)
성북동 비둘기
성북동 산에 번지가 새로 생기면서
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만이 번지가 없어졌다.
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
가슴에 금이 갔다.
그래도 성북동 비둘기는
하느님의 광장 같은 새파란 아침 하늘에
성북동 주민에게 축복의 메시지나 전하듯
성북동 하늘을 한 바퀴 휘 돈다.
성북동 메마른 골짜기에는
조용히 앉아 콩알 하나 찍어 먹을
널찍한 마당은커녕 가는 데마다
채석장 포성이 메아리쳐서
피난하듯 지붕에 올라앉아
아침 구공탄 굴뚝 연기에서 향수를 느끼다가
산1번지 채석장에 도루 가서
금방 따 낸 돌 온기(溫氣)에 입을 닦는다.
예전에는 사람을 성자(聖者)처럼 보고
사람 가까이
사람과 같이 사랑하고
사람과 같이 평화를 즐기던
사랑과 평화의 새 비둘기는
이제 산도 잃고 사람도 잃고
사랑과 평화의 사상까지
낳지 못하는 쫓기는 새가 되었다.

(라) 기계론적 세계관은 세계와 자연의 모든 과정이 인과 법칙의 지배를 받으며, 인간의 이성으로 그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는 결정론적 관점을 제시한다. 이러한 기계론적 세계관의 근저에는 자연을 생명이 없는 물질적 대상으로만 바라보고자 하는 시각이 깔려있다. 자연에 대한 기계론적 관점은 17세기 근대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확립되었는데, 이에 대한 사상적 근거는 데카르트의 이분법적 사고에서 찾을 수 있다.
정신과 물질을 철저히 구분하는 데카르트의 이분법적 사고는 주관으로 대상을 파악하는 인식론의 관점이지만 동시에 자연을 경시하고 파괴하는 사고방식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분법적 사고방식을 자연 탐구에 적용할 때, 인식 주체인 인간은 자연을 대상화하면서 자신의 이익과 편의를 위하여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여기게 된다. 데카르트에게 가장 확실한 것은 모든 것을 의심하고 사유할 수 있는 주관으로서의'생각하는 나'이다. 따라서 인간 외부에 있는 자연은 '생각하는 나'를 통해서만 그 실재성을 부여받는다. 한마디로 데카르트의 이분법에는 인간의 주체화와 자연의 대상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관점은 여러 학자에 의하여 자연에 대한 인간의 오만과 착취, 더 나아가 생태적 위기와 환경 파괴의 주범으로 비판받아 왔다.

(마) 최근 삶의 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행복한 삶은 물질적 조건보다는 정신적 조건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삶의 질이란 본인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만족감으로서, 경제적·물질적 조건을 나타내는 객관적 지표와 더불어, 정신적 만족감과 행복감 등을 나타내는 주관적 지표를 포함한 개념이다. 미국 미시간 대학의 잉글하트(Englehart)는 사람들이 물질적으로 더 풍요한 조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비례하는 더 큰 행복을 느끼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추구하면서 정신적 만족을 얻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러한 정신적 만족감이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인 것이다. 그는 정신적 만족감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를 '조용한 혁명'이라고 불렀다.

■ 1번 답안 설계

[문항 1] 제시문 (가)의 관점에 근거하여 제시문 (나)에 나타난 현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200-250자 / 20점)

제시문 (가)에는 자공과 노인이 '두레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대화가 나옵니다. 자공이 언급한 두레박은 기계나 기기를 의미하여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을 상징합니다. 하지만 노인은 기계를 사용하는 것은 인간을 '도(道)'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제시문 (나)는 과학 기술의 진보가 가져온 육체적 편리함과 부유함으로 인해 게으름과 비만이라는 부작용이 생겨났다고 하면서 스마트폰이 가져온 정신적 육체적 부작용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① 제시문 (가)의 관점(80자)
제시문 (가)에서 두레박을 둘러싼 자공과 노인의 대화를 통해 기술이 인간에게 편리함을 줄 수는 있지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주지는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도록 합니다.
② 제시문 (나)에 나타난 현상(80자내외)
스마트폰이 현대인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지만 반면에 이러한 편리함으로 인해 여러 부작용이 발생했음을 서술하도록 합니다.
③ 비판적으로 검토(80자 내외)
인간에게 편리와 행복을 제공했던 디지털 기술이 오히려 인간의 행복을 파괴하는 도구로 전락했다는 점을 중심으로 서술하도록 합니다.

■ 2번 답안 설계

[문항 2] 제시문 (다)의 화자가 드러내고자 하는 문제점을 밝히고, 제시문 (가), (라), (마)를 활용하여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시오. (350-450자 / 40점)

(다)는 도시 개발로 인해 보금자리를 잃은 비둘기를 통해, 산업화 과정에서 삶의 터전을 잃고 인간성마저 상실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현대인들이 경제 성장을 통해 풍요와 편리함이라는 물질적인 가치를 추구할수록 자연이 파괴되고 마침내는 인간성까지 파괴되는 현실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라)는 기계론적 세계관이 인간의 이익과 편의를 위하여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여기게 되었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인간이 자연을 생명이 없는 물질적 대상으로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생태적 위기와 환경 파괴가 초래되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마)는 삶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물질보다는 정신적 만족감에 있다는 내용입니다.

① 제시문 (다)의 화자가 드러내고자 하는 문제점을 밝히고 (150자 내외)
비둘기로 상징이 되는 자연이 인간의 문명으로 인해 파괴되어 가는 상황과 인간의 편리를 위해 물질적인 가치를 추구한 결과 인간의 본성마저 상실하게 되었다는 점을 중심으로 서술하도록 합니다.

② 제시문 (가), (라), (마)를 활용하여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시오.(200자 내외)
(가)에서는 경제적 가치, 효율성만을 추구하는 태도에 대해 반성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라)에서는 자연을 물질적 대상으로 바라보는 인간 중심주의적 관점(기계론적 세계관) 탈피해야 한다는 점을, (마)에서는 인간이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가치보다는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기술하도록 합니다.

■ 3번 답안 설계


[문항 3] (바)는 부유한 나라가 약소국에 원조를 제공하는 이유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의 화자는 (바)에서 제시된 내용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지 서술하시오. ( 350~450자 / 40점)

(바)는 부유한 나라가 약소국에 원조하는 도덕적 이유를 자선과 의무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중 의무로서의 원조는 자연적이고 당연한 의무로서의 원조와 일종의 손해 배상적 책임을 져야할 보상의무로 구분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에서 화자는 소유물의 취득과 양도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다면 개인은 그 소유물에 대해 정당한 권리를 가진다고 주장합니다. 다만 취득이나 양도과정에서 부정의한 일이 일어났다면 이를 교정해야 하지만 아무 문제가 없다면 개인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소유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을 근거로 국가가 개인들의 의사에 반해서 자원을 재분배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있습니다.

① (사)의 화자는 (150자 내외)
부유한 나라가 약소국에 원조하는 도덕적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도록 합니다.

② (바)에서 제시된 내용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지 서술(250 ~ 300자)
- 부유한 국가가 약소국을 원조하는 행위 : 의무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선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서술합니다.
- 부유한 국가가 약소국의 부당한 희생을 바탕으로 부를 축적한 경우 : 부유한 국가는 이를 교정해야 하며 이럴 경우 원조는 국가의 의무가 된다는 점을 지적하도록 합니다.

/이장우 박문여고 교사

※위 논술카페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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